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수사반장 1958 정보 몇부작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다시보기 수사반장프리퀄

by 김작가1 2024. 2. 7.

 

수사반장 1958은 2024년 4월 방영 예정인 MBC의 금, 토 드라마로, 옛날 드라마 <수사반장>의 프리퀄 작품입니다. 총 16부작의 범죄 시대극으로 몇 부작인지, 인물관계도 등장인물에 대한 드라마 기본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수사반장 1958 드라마 정보

 

 

1958년을 배경으로 야만의 시대, 소도둑 검거 전문 박영한 형사가 개성 넘치는 동료 3인방과 한 팀으로 뭉쳐 부패 권력의 비상식을 상식으로 깨부수며 민중을 위한 형사로 거듭나는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 제작사: 대한민국 드라마 제작사인 바른손스튜디오 에서 맡았습니다.
  • 연출은 영화 <공조>, <창궐>등을 연출한 김성훈 PD가 맡았습니다.
  • 극본은 김영신 작가가 맡았습니다.
  • 장르는 시대극, 범죄, 액션, 형사 장르입니다.
  • 출연진:  이제훈, 이동휘, 최우성, 윤현수 외

 

 

방송시간

금요일, 토요일 밤 9시 50분입니다.

 

몇부작

총 16부작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채널

방송 채널은 MBC입니다. 2024년 4월 방영예정입니다.

 

다시보기 OTT

다시보기 하실 수 있는 스트리밍 되는 OTT는 웨이브 입니다.  

 

 

수사반장 인물관계도

 

 

 

 

 

수사반장 등장인물

박영한 / 이제훈

인간의 존엄성을 처참히 짓밟는 현실에 분노하며 악전고투를 벌이는 형사, 인과응보를 절대 신봉하며 대책 있는 깡을 장착한 난공불락의 촌놈 형사, 누구보다 인간적이지만 어떤 외압에도 흔들리지 않는 쇠뿔 같은 단단함과 통찰력을 가진 인물이다. 원작의 최불암 캐릭터

 

김상순 / 이동휘

잘못 걸리면 끝장나는 종남경찰서 미친개,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가진 것이라고는 근성과 독기뿐인 마이웨이 형사다. 부정부패로 얼룩진 현실에 분노가 충만하다 못해 지쳐갈 때 쯤, 쇠뿔 같고 타협 없는 별종 형사 박영한이 나타나 그의 형사 인생을 변화시킨다. 원작의 김상순 캐릭터

 

조경환 / 최우성 

남다른 괴력을 가진 에이스 쌀집 청년이자 훗날 종남경찰서 '불곰팔뚝'으로 활약하는 인물, 건실하고 예의 바른 청년이지만, 불의 앞에선 불도저가 되는 상남자로, 박영한처럼 자랑스러운 나라의 일꾼이 되고자 종남경찰서로 입성한다.

 

서호정 / 윤현수

명수사관이 꿈인 고스펙의 엘리트이자 훗날 종남경찰서 제갈량, 스마트하지만 과한 자신감에 수습 불가한 실수를 저지르기도 하는 허당미의 충만한 반전 매력의 소유자다. 인생에서 가장 큰 시련을 맛보게 되는 시점, 대책 있는 깡을 가진 박영한에게 제대로 엮여 격변을 맞는다. 원작의 김호정 캐릭터

 

이해주 / 서은수

서점 '종남 서림'의 주인, 돋보이는 미모에 똑 부러지는 성격의 소유자이다. 특히, 추리소설로 갈고닦은 범죄지식과 시장사람들을 기반으로 한 정보력으로 수사에 단서를 제공한다. 훗날 영한의 아내  

 

 

 

봉난실 / 정수빈

미래의 경찰을 꿈꾸는 여고생, 사랑스러운 외모와 미소의 소유자로 해맑고 씩씩한 성격이지만, 보기보단 강단 있고 단호한 인물이다. 동서양의 탐정소설을 두루 섭렵한 추리소설 마니아이자 장차 대한민국 최초의 여형사가 되리라는 야망을 품고 있다. 

 

유대천 / 최덕문

종남 경찰서 수사1반 반장, 사명감으로 똘똘뭉친 베테랑 경찰, 청렴하고 대쪽같은 형사

 

변대식 / 송옥경

종남 경찰서 수사 2반 반장, 별명은 똥반장, 딸린 식구들이 많은 대가족의 가장이라 뒷돈이라면 가릴 여유가 없다. 정치깡패 이정재와 결탁하면서 생계걱정은 덜었으나 영한, 상순등이 합세하여 험난한 하루하루가 펼쳐진다.

 

송재덕 / 류연석

생계형 형사, 경찰로서 사명도 야망도 없다. 성과급 챙기고, 적당히 허세 부릴 정도의 위치로 만족한다. 좋은게 좋은거, 느긋하고 동글동글한 성격으로 어딜가도 적이 없다.

 

황수만 / 조한준

종남서 최고의 밉상, 친일 순사들의 호가호위하던 모습을 보고 경찰이 되었다. 영한에 대한 질투심이 있다.

 

오지섭 / 남현우

종남서 1년차 형사, 일머리 없고 행동이 꿈떠서 선배들 눈치를 많이 본다.

 

문국철 / 고상호

실력파 부검의, 사명감과 학구열로 똘똘 뭉친 실력파 부검의

 

성칠 / 엄준기

떡집 호할매의 양손자, 공부 욕심이 있어서 난실에게 글도 배운다. 종남서 돈벌레 형사들과 달리 진짜 경찰다운 영한을 멋지게 생각하고 따른다.

 

호할매 / 차미경

종남시장 떡집 주인, 투박하고 거친 말투이지만 다 애정어린 잔소리다.

 

금옥 / 김서안

종남시장 채소가게 딸

 

이정재 / 김영성

동대문파 1인자, 자유당당원

 

살모사 / 강인권

동대문파 2인자

 

방울뱀 / 박정혁

살모사의 오른팔, 사이비 종교에 심취한 껄렁하고 경박한 깡패

 

파주댁 / 주인영

수다스럽고 음식 솜씨 좋은 하숙집 주인

 

금은동 / 신민재

겁이 많지만 직업의식은 투철한 은행원

 

정국진 / 이석형

검사가 꿈인 고시를 준비하는 하숙집 청년, 얼빵해 보이지만 검사가 꿈이다.

 

 

 

 

 

 


 

 

수사반장 프리퀄

 

 

1971년부터 18년간 880회 방송, 최고 시청률 70%를 넘어서며 전원일기와 더불어 온 국민의 사랑을 받은 <수사반장>의 프리퀄입니다.

 

프리퀄은 본 드라마의 이전의 시점을 다루는 것으로, 즉 수사반장의 과거 이야기입니다. 1970년에 시작된 드라마, 이번 드라마는 그 이전의 1958년부터 시작이니, 주인공이 수사반장이 되기 이전의 이야기를 그렸습니다.

 

MBC 창사 60주년 기념식에서 당시 MBC 박성제 사장이 수사반장의 리메이크 작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언급을 했고, 10년 전 이야기를 담을 예정이고, 최불암에게 특별 출연을 제안할 거라 밝혔습니다.

 

 

 

 

 

 

이상 수사반장 1958 드라마에 대한 정보, 몇 부작 인물관계도 등장인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옛날 드라마 <수사반장> 프리퀄 드라마로 수사반장 이전인 1958년을 배경으로 하는 형사 시대극입니다. 

 

 



댓글